본문 바로가기
유학정보

스위스 유학을 위한 필수 정보

by 푸르네❤️ 2023. 8.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는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학(ETHZ)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스위스 유학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스위스 유학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1.스위스 유학의 장점
스위스는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로만슈어, 영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언어와 함께 다앙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독일어와 영어를 배우고 있고,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도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스위스는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평화로운 환경 중립국으로 테러 등의 위험에서 안전합니다. 또한 경제적인 풍요로움과 높은 수준의 생활환경을 자랑합니다. 스위스의 물가는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지만, 장학금이나 인턴쉽 등의 기회를 통해 생활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스위스의 공립 대학은 주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하므로 학비가 매우 저렴합니다. 스위스 대학의 수업료는 학기당 평균 500프랑(440유로) – 2,000프랑(1,750유로)입니다1. 유학생 비용은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사립 고등 교육 기관의 수업료는 최대 30,000프랑(26,000유로)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2.
스위스의 대학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스위스 교과 과정 뿐만 아니라 IB Diploma, American High School Diploma, IGCSE 등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다양한 고등학교 교과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3. 대학 수준에서도 공대, 자연과학, 경영, 호텔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저는 ETHZ에서 원자핵공학을 전공하고 있는데, 이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교수님들과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스위스의 대학은 학업과 인턴쉽을 병행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매년 5~6개월간 급여를 받는 인턴쉽을 졸업까지 3차례 진행하게 됩니다4. 이를 통해 해외 경력을 쌓고, 졸업 후 취업에 유리한 이력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도 첫 해에 스위스의 원자력 발전소에서 인턴쉽을 하였고, 두 번째 해에는 독일의 원자력 연구소에서 인턴쉽을 하였습니다. 인턴쉽을 하는 동안 월 250만원 이상의 급여를 받았습니다.

 

2.스위스 유학의 단점
스위스는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달리 EU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학생들은 스위스에서 거주증을 받아야 하며, 다른 유럽 국가로 여행할 때는 비자를 신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위스에서 졸업 후 다른 유럽 국가에서 취업하려면 별도의 비자 절차가 필요합니다.
스위스는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나라이기 때문에, 언어적인 장벽이나 문화적인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위스의 대학은 주로 독일어나 불어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영어로만 의사소통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스위스 사람들은 보수적이고 엄격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친밀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3.스위스 유학을 위한 준비
스위스 유학을 위해서는 먼저 원하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스위스의 대학은 각각 자신만의 입학 요건과 지원 방법을 가지고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영어성적, 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부 대학은 입학시험이나 인터뷰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스위스 유학을 위해서는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비자 신청은 대학에서 입학 허가서(LOA)를 받은 후에 가능합니다.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로는 여권, LOA, 비자 신청서, 재정 보증서, 건강 보험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비자 신청 후에는 스위스 대사관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비자 승인이 나면 학비를 납부하고 항공권을 예약하고 출국 준비를 하면 됩니다.

 

마치며
스위스 유학은 많은 장점과 몇 가지 단점이 있는 선택입니다. 스위스에서 공부하면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세계적인 교육과정과 인턴쉽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위스에서 생활하려면 언어적인 장벽이나 문화적인 차이를 극복해야 하며, 비자나 생활비 등의 문제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