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학정보

아랍에미리트 유학 가이드: 비용, 준비, 장단점, 조언

by 푸르네❤️ 2023. 8. 13.
반응형

 

아랍에미리트에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아랍에미리트의 교육 체계 아랍에미리트는 7개의 토후국으로 구성된 연방 국가로, 각 토후국마다 자신의 교육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 정책과 커리큘럼은 연방 교육부의 지침을 따르고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의 교육 체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유치원: 4~5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선택적인 교육 단계입니다.

 

초등학교: 6~11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교육 단계입니다. 6년간의 과정을 이수하면 초등학교 졸업증서를 받습니다.

 

중등학교: 12~17세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적인 교육 단계입니다.

 

중등학교는 하위 중등(12~14세)과 상위 중등(15~17세)으로 나뉘며, 각각 3년간의 과정을 이수하면 하위 중등 졸업증서와 상위 중등 졸업증서를 받습니다. 상위 중등 졸업증서는 대학 입학 자격을 부여합니다.

 

고등교육: 상위 중등 졸업증서를 가진 학생들이 대학교, 전문대학, 기술대학 등에 진학할 수 있는 교육 단계입니다. 고등교육 기관은 연방 정부와 각 토후국 정부, 그리고 사립 기관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2.아랍에미리트의 유학 비용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려면 다음과 같은 비용을 예상해야 합니다

 

 

학비: 학비는 고등교육 기관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연간 약 4천만 원 정도입니다. 사립 기관이나 외국 기관의 경우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생활비: 생활비는 지역과 생활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월 약 150만 원 정도입니다.

주거비, 식비, 교통비, 의료비 등이 포함됩니다.

 

비자비: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려면 학생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비는 약 30만 원 정도이며, 비자 연장이나 변경 등에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아랍에미리트의 유학 준비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학생 비자 신청: 학생 비자는 아랍에미리트 내의 고등교육 기관에 입학 허가를 받은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권 사본

입학 허가서 사본

건강 검진 결과서

의료 보험 증명서

재정 보증서

사진 2장

 

언어 능력 향상: 아랍에미리트의 공용어는 아랍어이지만, 고등교육 기관에서는 영어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영어 능력이 필요하며, 토플, 아이엘츠 등의 시험 점수를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랍어를 배우면 현지 문화와 소통에 도움이 됩니다.

 

문화 적응: 아랍에미리트는 이슬람교가 국교이며, 엄격한 종교적 규율과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지의 관습과 예절을 준수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공장소에서는 보수적인 복장을 하고, 반대 성과의 접촉을 피하고, 술이나 돼지고기를 섭취하지 않는 등의 행동이 요구됩니다.

 

4.아랍에미리트의 유학 장점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기회: 아랍에미리트는 세계적인 대학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바이에는 뉴욕대학, 카네기멜론대학, 조지타운대학 등의 해외 명문대학의 캠퍼스가 있으며, 아부다비에는 파리소르본대학, 인스티튜드프랑세 등의 유럽 명문대학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 자체의 대학들도 국제적인 인증을 받은 고품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경험: 아랍에미리트는 세계 각국에서 온 이민자들과 유학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다문화 국가입니다. 따라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면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과 교류하고, 글로벌한 시각과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경제적 발전: 아랍에미리트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의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경제적인 발전을 이루었으며, 최근에는 관광, 금융, 무역, 서비스 등의 비석유 산업으로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면 현대적이고 번영한 도시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취업 기회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5.아랍에미리트의 유학 단점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면 다음과 같은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비용 부담: 아랍에미리트는 생활비가 비싼 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주거비나 의료비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려면 충분한 재정적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학비도 다른 국가에 비해 비싼 경우가 많으므로, 장학금이나 유학 지원 프로그램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후 문제: 아랍에미리트는 사막 기후로, 여름에는 폭염이 심하고, 겨울에는 추위가 꽤 느껴집니다. 또한 강수량이 적어 건조하고, 모래바람이 자주 불어 공기질이 나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려면 기후에 적응할 수 있는 체력과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안전 문제: 아랍에미리트는 중동 지역의 안정적인 국가로, 범죄율이 낮고, 테러나 전쟁의 위험이 적습니다. 그러나 이웃 국가들과의 정치적 긴장이나 종교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아랍에미리트의 법률은 이슬람법에 기반하고 있으므로, 현지의 법률과 규정을 잘 숙지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아랍에미리트는 세계적인 교육 수준과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유학 목적지입니다. 그러나 비용 부담, 기후 문제, 안전 문제 등의 단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정보 수집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드립니다.

 

자신의 학업 목표와 적성에 맞는 고등교육 기관을 찾아보세요. 아랍에미리트에는 다양한 학위 프로그램과 교육 기관이 있으므로, 자신의 관심 분야와 진로 계획에 맞는 선택을 하세요.

 

영어와 아랍어 능력을 향상시키세요. 아랍에미리트의 고등교육 기관에서는 영어로 강의를 진행하므로, 영어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아랍어를 배우면 현지 문화와 소통에 도움이 됩니다.

 

재정적인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려면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으므로, 장학금이나 유학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아르바이트나 인턴십 등의 부수입을 찾아보세요.

 

현지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고 준수하세요. 아랍에미리트는 이슬람교가 국교이며, 엄격한 종교적 규율과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지의 관습과 예절을 준수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다른 국적의 유학생들과 교류하고 친구를 사귀세요. 아랍에미리트는 세계 각국에서 온 이민자들과 유학생들이 많이 거주하는 다문화 국가입니다. 따라서 다른 국적의 유학생들과 교류하고 친구를 사귀면,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을 알아가고, 글로벌한 시각과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랍에미리트에서 유학을 하시는 분들께 좋은 경험과 성공이 있기를 바랍니다. 😊